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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esign/UXUI Design

[UX/UI Design] 1단계: UX/UI 디자인의 기본 개념 이해

by cogito21_js 2024. 6. 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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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단계: UX/UI 디자인의 기본 개념 이해

학습 목표:

  • UX와 UI의 차이점 이해
  • 사용자 중심 디자인 원칙 배우기
  •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 이해

세부 학습 내용:

1. UX와 UI의 차이점 이해

  • UX (User Experience): 사용자 경험을 의미하며,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느끼는 모든 경험을 포함합니다. UX 디자이너는 사용자 리서치, 사용자 흐름 설계, 사용성 테스트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
  • UI (User Interface):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하며,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시각적 요소를 디자인합니다. UI 디자이너는 버튼, 아이콘, 레이아웃, 타이포그래피 등 시각적 요소를 설계합니다.

2. 사용자 중심 디자인 원칙

  • 사용자 중심 디자인 (User-Centered Design, UCD): 디자인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서 사용자의 요구와 피드백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방법론입니다. 사용자를 이해하고,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디자인을 목표로 합니다.
    • 공감 (Empathize):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의 필요와 문제를 이해합니다.
    • 정의 (Define): 사용자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, 디자인 목표를 설정합니다.
    • 아이디어 (Ideate): 다양한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고, 해결책을 모색합니다.
    • 프로토타입 (Prototype):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, 초기 모델을 제작합니다.
    • 테스트 (Test): 프로토타입을 사용자에게 테스트하고, 피드백을 받아 개선합니다.

3. 디자인 사고 (Design Thinking) 프로세스

  • 디자인 사고: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론으로, 복잡한 문제를 사용자 중심의 관점에서 해결합니다.
    • 공감 (Empathize): 사용자 리서치와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습니다.
    • 정의 (Define): 사용자 문제를 정의하고, 명확한 문제 진술을 작성합니다.
    • 아이디어 (Ideate): 다양한 해결책을 브레인스토밍하고, 최적의 아이디어를 선정합니다.
    • 프로토타입 (Prototype): 선정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, 간단한 모델을 제작합니다.
    • 테스트 (Test): 프로토타입을 실제 사용자에게 테스트하고, 피드백을 받아 개선합니다.

학습 자료:

  1. :
    • "Don't Make Me Think" by Steve Krug
    • "The Design of Everyday Things" by Don Norman
  2. 온라인 강의:
  3. 블로그 및 웹사이트:

실습 및 문서화:

1. 사용자 리서치

  • 사용자 인터뷰:
    • 목표: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겪는 문제점을 이해하기 위함
    • 방법: 주변 사람들에게 간단한 인터뷰를 진행하여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묻습니다.
    • 질문 예시: "어떤 점이 가장 불편했나요?", "이 제품을 사용할 때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?"
  • 문서화:
    • 사용자 인터뷰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서 형태로 문서화합니다.
    • 주요 문제점과 사용자 피드백을 요약합니다.

사용자 인터뷰 문서 양식:

# 사용자 인터뷰 리포트

## 프로젝트 개요
- 프로젝트명: [프로젝트명]
- 인터뷰 날짜: [날짜]
- 인터뷰어: [인터뷰어 이름]

## 인터뷰 개요
- 인터뷰 대상: [대상자 정보]
- 인터뷰 목적: [목적 설명]

## 인터뷰 질문
1. 질문 1: [질문 내용]
2. 질문 2: [질문 내용]
3. 질문 3: [질문 내용]

## 사용자 응답 요약
1. 응답 1: [응답 내용]
2. 응답 2: [응답 내용]
3. 응답 3: [응답 내용]

## 주요 문제점 및 인사이트
- 문제점 1: [문제점 설명]
- 문제점 2: [문제점 설명]
- 인사이트: [인사이트 요약]

## 결론 및 다음 단계
- 결론: [결론 요약]
- 다음 단계: [다음 단계 계획]

2. 와이어프레임 작성

  • 종이와 펜 사용:
    • 목표: 간단한 웹페이지나 앱의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봅니다.
    • 방법: 페이지 레이아웃, 주요 UI 요소(버튼, 메뉴 등)를 간단히 스케치합니다.
  • Figma 사용법:
    • Figma에 접속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.
    • 기본적인 도구(직선, 사각형, 텍스트 등)를 사용하여 와이어프레임을 작성합니다.
    • Figma 공식 튜토리얼을 참고하여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힙니다.
  • 문서화:
    • 작성한 와이어프레임을 스크린샷으로 저장하고, 문서에 삽입하여 설명을 추가합니다.

와이어프레임 문서 양식:

# 와이어프레임 문서

## 프로젝트 개요
- 프로젝트명: [프로젝트명]
- 작성자: [작성자 이름]
- 작성일: [작성일]

## 와이어프레임 개요
- 목적: [와이어프레임의 목적 설명]
- 대상 사용자: [대상 사용자 설명]

## 페이지 구성
1. 페이지 1
   - 설명: [페이지 설명]
   - 와이어프레임 이미지: [이미지 삽입]

2. 페이지 2
   - 설명: [페이지 설명]
   - 와이어프레임 이미지: [이미지 삽입]

## 주요 UI 요소 설명
- 요소 1: [요소 설명]
- 요소 2: [요소 설명]

## 결론 및 다음 단계
- 결론: [결론 요약]
- 다음 단계: [다음 단계 계획]

3. 프로토타입 제작

  • Figma에서 프로토타입 제작:
    • 목표: 간단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, 주변 사람들에게 테스트합니다.
    • 방법: Figma에서 와이어프레임을 바탕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합니다.
    • 인터랙션(클릭, 화면 전환 등)을 추가하여 사용자 흐름을 시뮬레이션합니다.
    • Figma의 프로토타입 기능을 사용하여 링크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습니다.
  • 문서화:
    • 프로토타입의 주요 화면과 기능을 스크린샷으로 문서화하고, 각 화면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합니다.

프로토타입 문서 양식:

# 프로토타입 문서

## 프로젝트 개요
- 프로젝트명: [프로젝트명]
- 작성자: [작성자 이름]
- 작성일: [작성일]

## 프로토타입 개요
- 목적: [프로토타입의 목적 설명]
- 대상 사용자: [대상 사용자 설명]

## 주요 화면 구성
1. 화면 1
   - 설명: [화면 설명]
   - 프로토타입 이미지: [이미지 삽입]

2. 화면 2
   - 설명: [화면 설명]
   - 프로토타입 이미지: [이미지 삽입]

## 인터랙션 설명
- 인터랙션 1: [인터랙션 설명]
- 인터랙션 2: [인터랙션 설명]

## 사용자 피드백 및 개선 사항
- 피드백 1: [피드백 내용]
- 개선 사항: [개선 계획]

## 결론 및 다음 단계
- 결론: [결론 요약]
- 다음 단계: [다음 단계 계획]

정리:

이 단계에서는 UX와 UI의 기본 개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, 사용자 중심 디자인 원칙과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를 학습했습니다. 학습 자료를 통해 이론을 보강하고, 간단한 실습을 통해 실무 감각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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