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물론입니다. 각 파일의 코드와 기능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.
HTML (index.html)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Tic Tac Toe</title>
<link rel="stylesheet" href="styles.css">
</head>
<body>
<header>
<!-- 기존 header 내용 -->
</header>
<main>
<div class="game-container">
<div class="controls">
<button id="startButton">Start Game</button>
<button id="resetButton">Reset Game</button>
</div>
<div class="board" id="board">
<div class="cell" data-cell></div>
<div class="cell" data-cell></div>
<div class="cell" data-cell></div>
<div class="cell" data-cell></div>
<div class="cell" data-cell></div>
<div class="cell" data-cell></div>
<div class="cell" data-cell></div>
<div class="cell" data-cell></div>
<div class="cell" data-cell></div>
</div>
</div>
</main>
<footer>
<!-- 기존 footer 내용 -->
</footer>
<script src="script.js"></script>
</body>
</html>
설명
- DOCTYPE 선언 및 HTML 기본 구조: HTML5 문서를 선언하고,
html
,head
,body
태그로 구성합니다. - 헤더와 푸터: 기존에 있는
header
와footer
부분을 유지합니다. - main 태그: 게임을 감싸는 컨테이너가
main
태그 내에 있습니다. - game-container: 게임과 컨트롤 버튼을 포함하는 div입니다.
- controls: 게임 시작과 리셋 버튼을 포함하는 div입니다.
- board: 틱택토 게임 보드를 나타내는 div입니다.
- 셀들: 각 셀은
data-cell
속성을 가지며, 틱택토 게임의 각 칸을 나타냅니다. - script 태그:
script.js
파일을 불러옵니다.
CSS (styles.css)
/* 전체 스타일 설정 */
body {
font-family: 'Arial', sans-serif;
display: flex;
flex-direction: column;
min-height: 100vh;
margin: 0;
background-color: #f4f4f9;
}
/* main 태그 스타일 설정 */
main {
display: flex;
justify-content: center;
align-items: center;
flex: 1;
padding: 20px;
}
/* 게임 컨테이너 스타일 설정 */
.game-container {
background: #fff;
border-radius: 10px;
box-shadow: 0 4px 6px rgba(0, 0, 0, 0.1);
padding: 20px;
text-align: center;
}
/* 버튼 스타일 설정 */
button {
padding: 10px 20px;
font-size: 16px;
cursor: pointer;
margin: 5px;
border: none;
border-radius: 5px;
background-color: #6200ea;
color: white;
transition: background-color 0.3s ease;
}
button:hover {
background-color: #3700b3;
}
/* 보드 스타일 설정 */
.board {
display: grid;
grid-template-columns: repeat(3, 100px);
grid-template-rows: repeat(3, 100px);
gap: 5px;
margin-top: 20px;
}
/* 셀 스타일 설정 */
.cell {
width: 100px;
height: 100px;
border: 1px solid #ddd;
display: flex;
align-items: center;
justify-content: center;
font-size: 24px;
cursor: pointer;
user-select: none;
transition: background-color 0.3s ease, color 0.3s ease;
}
/* X와 O의 스타일 설정 */
.cell.x {
color: #6200ea;
}
.cell.o {
color: #03dac6;
}
.cell:hover {
background-color: #f1f1f1;
}
설명
- body 스타일: 전체 페이지의 기본 스타일을 설정합니다. Flexbox를 사용해 콘텐츠를 가운데 정렬하고, 배경색을 설정합니다.
- main 태그 스타일: Flexbox를 사용해
main
태그의 콘텐츠를 중앙에 배치합니다. - 게임 컨테이너 스타일: 게임 영역에 배경색, 테두리 반경, 그림자, 패딩을 추가해 스타일을 설정합니다.
- 버튼 스타일: 버튼에 패딩, 폰트 크기, 커서 스타일, 마진, 배경색, 글자 색상, 테두리 반경, 그리고 호버 효과를 설정합니다.
- 보드 스타일: 3x3 그리드를 사용하여 틱택토 보드의 스타일을 설정합니다.
- 셀 스타일: 각 셀의 크기, 테두리, 중앙 정렬, 폰트 크기, 커서 스타일, 사용자 선택 금지, 그리고 배경색 및 글자색 전환 효과를 설정합니다.
- X와 O의 색상:
x
클래스와o
클래스에 각각 다른 색상을 적용합니다. - 셀 호버 효과: 셀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배경색이 변경되도록 설정합니다.
JavaScript (script.js)
// X와 O를 나타내는 클래스 이름
const X_CLASS = 'x';
const O_CLASS = 'o';
// 승리 조건을 나타내는 배열
const WINNING_COMBINATIONS = [
[0, 1, 2],
[3, 4, 5],
[6, 7, 8],
[0, 3, 6],
[1, 4, 7],
[2, 5, 8],
[0, 4, 8],
[2, 4, 6]
];
// 셀 요소와 보드 요소를 가져옴
const cellElements = document.querySelectorAll('[data-cell]');
const board = document.getElementById('board');
const startButton = document.getElementById('startButton');
const resetButton = document.getElementById('resetButton');
// O의 턴을 나타내는 변수
let oTurn;
// 게임 시작 버튼 클릭 이벤트 설정
startButton.addEventListener('click', startGame);
// 게임 리셋 버튼 클릭 이벤트 설정
resetButton.addEventListener('click', resetGame);
// 게임을 시작하는 함수
function startGame() {
oTurn = false;
cellElements.forEach(cell => {
cell.classList.remove(X_CLASS);
cell.classList.remove(O_CLASS);
cell.innerText = '';
cell.addEventListener('click', handleClick, { once: true });
});
}
// 게임을 리셋하는 함수
function resetGame() {
cellElements.forEach(cell => {
cell.classList.remove(X_CLASS);
cell.classList.remove(O_CLASS);
cell.innerText = '';
cell.removeEventListener('click', handleClick);
});
}
// 클릭 이벤트 핸들러
function handleClick(e) {
const cell = e.target;
const currentClass = oTurn ? O_CLASS : X_CLASS;
placeMark(cell, currentClass);
if (checkWin(currentClass)) {
setTimeout(() => {
alert(`${currentClass.toUpperCase()} wins!`);
resetGame();
}, 100);
} else if (isDraw()) {
setTimeout(() => {
alert('Draw!');
resetGame();
}, 100);
} else {
swapTurns();
}
}
// 셀에 마크를 표시하는 함수
function placeMark(cell, currentClass) {
cell.classList.add(currentClass);
cell.innerText = currentClass.toUpperCase();
}
// 턴을 교체하는 함수
function swapTurns() {
oTurn = !oTurn;
}
// 현재 클래스가 승리했는지 확인하는 함수
function checkWin(currentClass) {
return WINNING_COMBINATIONS.some(combination => {
return combination.every(index => {
return cellElements[index].classList.contains(currentClass);
});
});
}
// 무승부인지 확인하는 함수
function isDraw() {
return [...cellElements].every(cell => {
return cell.classList.contains(X_CLASS) || cell.classList.contains(O_CLASS);
});
}
설명
- 클래스 및 승리 조건: X와 O를 나타내는 클래스 이름과 승리 조건을 정의합니다.
- DOM 요소 가져오기: 셀 요소와 보드, 시작 버튼, 리셋 버튼을 가져옵니다.
- 게임 상태 변수: 현재 턴을 나타내는 변수를 선언합니다.
- 이벤트 리스너: 시작 버튼과 리셋 버튼에 클릭 이벤트를 설정합니다.
- startGame 함수: 게임을 초기화하고 각 셀에 클릭 이벤트를 추가합니다.
- resetGame 함수
: 게임을 초기화하고 각 셀의 클릭 이벤트를 제거합니다.
7. handleClick 함수: 셀을 클릭했을 때의 동작을 정의합니다. 현재 턴에 따라 셀에 마크를 표시하고 승리 여부를 확인합니다.
8. placeMark 함수: 셀에 X 또는 O를 표시합니다.
9. swapTurns 함수: 턴을 교체합니다.
10. checkWin 함수: 현재 클래스가 승리했는지 확인합니다.
11. isDraw 함수: 무승부인지 확인합니다.
이렇게 설명을 마치겠습니다. 각 파일의 코드는 현대적인 디자인과 기능성을 고려하여 작성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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